말자막? 마스터/ 이 그림의 이름은 사신도. 동서남북을 지키는 수호신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청룡은 푸른빛이 나는 용의 모습으로 동쪽을 지키는 신. 백호는 하얀빛이 나는 호랑이로, 서쪽을 지키는 신. 주작은 붉은색 상상 속의 새로 남쪽을 지키는 신. 현무는 검은색 거북이와 뱀의 모습으로, 북쪽을 지키는 신입니다.
혜원/ 동서남북! 4개의 신을 그린 그림이라서 사신도구나~
마스터/ 맞습니다! 두 번째 미션, 시작합니다!
두지, 더지, 혜원: 어? 우와아…
마스터/ 이곳은 사신도가 발견된 장소입니다. 사신도는 어디에서 발견되었을까요? 1번 동굴, 2번 무덤, 3번 절, 4번 서당
자막> 미션2 사신도가 발견된 장소는?
말자막> 혜원/ 음… 여기는 아주 깜깜하고 어두우니까, 절이나 서당은 아닐 것 같고…
더지/ 남은 두 개는 동굴… 아니면 무덤인데…???
두지, 더지/ 꺄~~~~~~
혜원/ 걱정 마 걱정 마~ 이건 그냥 게임이라구!
두지, 더지/ 맞네!
혜원/ 사신도에 대해 다시 잘 생각해 보자! 사신도는 동서남북을 지키는 수호신이라고 했어.
두지/ 동서남북을 지키는 이유는…
더지/ 죽은 사람들을 위해서 일지도… (귀신 웃음소리를 흉내내며) 이히히~
두지/ 아잇!! 더지!! 그럼 정답이 2번! 무덤이라고?
마스터/ 정답입니다!
두지,더지,혜원/ 맞네?
자막> 정답 ②무덤
말자막> 마스터/ 고구려 사람들은 죽고 난 뒤에도 영혼은 살아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무덤을 집처럼 꾸미고 일상생활의 모습을 담으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나쁜 기운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지켜주는 수호신을 그렸습니다.
두지/ 청룡! 백호! 주작! 현무!
혜원/ 이 네 동물 신이 지켜주면 두려울 게 없겠네!
마스터/ 고구려 사람들은 죽음이 곧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는 출발점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신나는 음악>
말자막> 마스터/ 축하합니다. 사신도 카드를 획득하셨습니다.
[♬ 두지, 더지, 혜원 함께 노래]
말자막> 두지, 더지, 혜원: 고구려에서 만들어진 문화재 그 이름 사신도. 모두 기억해. 동서남북을 지켜주는 동물 신 청룡, 백호, 주작, 현무~ 정말 정말 대단해~ 정말 정말 대단해~ 문화재는 대단해~ 정말로 대단해~ 정말 정말 대단해~ 정말 정말 대단해~ 문화재는 정말 대단해 예!
신비로운 음악>
말자막> 마스터/ 하지만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문화재 카드 6개를 더 모아야 현실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죠. 과연, 나머지 카드를 모두 찾아낼 수 있을까요?
제목없음
국립중앙박물관과 EBS가 함께 만든 어린이 대상 문화유산 소개 프로그램 "똑똑 문화재 박사"영상을 공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