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말자막> 두지: 엄마~ 나 휴대폰 게임할래요. 두지 엄마: 두지야~ 여기 멋있는 문화재들이 있는데 무슨 게임을 한다고 그러니?
카메라 셔터음 소리>
자막/말자막> 두지: 너무 지루하단 말이에요. 그냥 돌로 된 탑이잖아요. 와박사: 예끼! 그냥 돌이라니? 두지: 으악! 누구세요? 노반박사: 우리가 바로 이 석탑을 만든 사람들이야. 역사 깊은 석탑이 그냥 돌로 된 탑이라고? 흠 서운하구먼! 두지: 아이고~ 죄송해요. 그런데 맞는 말이잖아요. 그냥 돌만 잔뜩 쌓은 석탑인데 재밌을 리가 있나요? 와박사: 네가 이 석탑을 잘 몰라서 그래. 얼마나 놀랍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은데 두지: 흥! 제 눈으로 직접 보기 전까지는 안 믿을 거예요.
자막/말자막> 두지: 백제에서 가장 큰 사찰, 미륵사 두지: 아니 내가 왜 이런 옷을? 여긴 또 어디예요? 노반박사: 여기는 지금으로부터 1400여 년 전인 백제시대야. 지금부터 미륵사가 어떻게 지어졌는지 너한테 알려주려고 데려왔지!
타이틀 자막> 백제 기원전 18년~660년
발걸음 소리>
자막/말자막> 와박사: 오! 무왕과 왕비께서 행차하시고 있구나! 두지: 무왕? 무왕이 누구예요? 와박사: 서동요로 유명한 백제의 40번째 왕이지. 저분의 명령으로 우리가 미륵사를 지었어
타이틀 자막> 무왕 백제의 30번째 왕
자막/말자막> 노반박사: 이제부터 미륵사가 어떻게 지어졌는지 들려줄게.
발걸음 소리>
자막/말자막> 노반박사: 무왕께서 왕비와 함께 사자사라는 절에 가는 길이었어.
효과음 소리>
자막/말자막> 노반박사: 갑자기 산 아래 연못 가운데에서 미륵불과 두 보살님이 나타난 거야. 와박사: 이를 본 왕비께서는 여기에 큰 절을 지어야 한다고 왕께 간절히 부탁하셨고 왕께서는 이를 허락하셨지. 두지: 연못에 어떻게 절을 지어요?
지명법사 등장 소리>
자막/말자막> 노반박사: 그래서 놀라운 재주를 가진 지명법사에게 특별히 부탁을 했지. 지명법사는 큰 산을 한 번에 무너뜨려 연못을 메웠어. 그 위에 절을 지은 것이지. 그 절이 바로 미륵사야! 두지: 우와~ 절을 짓는데 그런 시기한 이야기가 있는 줄은 생각도 못 했어요! 부처님께서 심성이 착한 무왕과 왕비를 보고 백성들을 위한 절을 지으라고 그러셨나 봐요! 그런데 제가 아까 엄마랑 갔을 때는 석탑만 있고 절은 없었는데... 미륵사는 다 사라졌나요? 옛날 미륵사는 어떻게 생겼죠? 노반박사: 흐흐 내가 그런 말 할 줄 알았지! 이제 미륵사로 데려가 줄게
미륵사로 이동하는 효과음 소리>
자막/말자막> 두지: 우와~ 우와... 엄청나게 커요! 와박사: 그렇지? 미륵사는 당시 백제에서 가장 큰 절이었어. 보통 백제시대의 절은 한 개의 탑과 한 개의 건물로 이루어진 1탑 1금당으로 되어 있는데 미륵사는 3개의 탑과 3개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어. 3탑 3금당의 독특한 가람배치인거지
타이틀 자막> 탑 금당 불상을 모신 건물을 말해요! 1탑 1금당 3탑 3금당 가람배치란 사찰의 건물 배치를 말해요!
자막/말자막> 와박사: 무왕과 왕비가 미륵불을 뵈었잖아? 미륵불은 미래에 세상에 내려와 세 번의 설법으로 사람들을 구원할 부처님이야. 그래서 여기에 세 개의 탑과 세 개의 금당으로 이루어진 미륵사를 세운 거지. 노반박사: 미륵사에 있는 세 개의 탑을 우리가 세웠지 에헴! 가운데에는 목탑을, 양옆으로는 석탑을 세웠어.
타이틀 자막> 석탑 목탑 석탑
자막/말자막> 두지: 우와~ 다시 탑을 보니 정말 멋져요! 와박사: 흠흠 그렇지? 우리가 정말 심혈을 기울여서 만들었다고! 탑탑이: 안녕! 두지: 넌 또 누구야? 탑탑이: 나는 탑탑이라고 해! 미륵사 석탑이 만들어지면서 나도 태어났어. 안녕하세요 박사님들! 박사들: 그래~ 탑탑이구나! 두지: 근데 넌 왜 나타난 거야? 탑탑이: 이제부터 박사님들과 함께 미륵사지 석탑에 대해 이야기해 줄 거야. 기대해도 좋아! 두지: 친구들! 미륵사지 석탑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그 재밌는 이야기들은 다음 편에서 들려 줄게요~ 다같이: 안녕!
자막> 국립중앙박물관 NATIONAL MUSEUM OF KOREA 국립익산박물관 IKSAN NATIONAL MUSEUM